자동차보험 용어



자동차를 구매하시면서 자동차보험을 많이 알아보시는데요.
평소 보험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던 분이라면 자동차보험 가입하실 때 여러 용어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.
어려운 용어가 있을 때 누구에게 물어볼 수도 없고, 참 답답하실 수 있는데요.
자동차보험 용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
대인배상 담보는 사람에 대한 배상을 하는 항목인데요.
자동차사고로 인해 타인이 다치거나 사망하였을 때 물어주는 보상입니다.
대인배상은 대인배상 1과 대인배상 2로 나뉘는데, 대인배상 1은 자동차를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가입하셔야 합니다.
자동차보험의 대인배상 1은 사망시 최대 1.5억원, 상해 시 최대 3000만원을 보상하는데요.
하지만 사람이 사망하거나 다쳤을 때의 금액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.
대인배상 1의 부족한 금액에 대해 대비하는 것이 바로 대인배상2인데요.
대인배상 2 항목을 무한으로 가입하면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운전자는 형사처벌 면제 특례를 받게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대물배상은 자동차 사고로 인한 타인의 재물이나 자동차를 파손하였을 때 보상하는 항목인데요.
대물배상은 2천만원 한도로 의무가입하셔야 합니다.
의무가입 이상의 금액은 자신이 선택하여 가입하실 수 있는데요.
만약 자동차 사고로 인해 자신의 사고비율이 80 %이며, 6천만원의 대물피해를 입혔을 때를 예를 들겠습니다.
자신의 사고비율에 총 대물 피해 금액을 곱한 4,800 만원을 배상하여야 하는데요.
대물을 3천만원만 가입했을 때는 보험사에서 3천만원을 보장받아 1,800만원을 부담하셔야 합니다.
하지만 대물배상 한도를 2억원으로 설정하게 되면 4,800만원 전액을 보장받을 수 있어 자동차사고로 인한 대물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

대물피해 한도는 고가의 차량과 사고를 대비하여 크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