차량정보게시판

제목:안전하고 쉽게 언덕길에 주차하는 비법 

내용:

주차할 곳이 마땅치 않을 때 종종 언덕길에 주차하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. 경사가 있는 곳에 주차할 때는 자칫하면 미끄러질까 봐 걱정스럽기도 한대요. 변속기 레버를 반드시 P 상태로 두어야 합니다. 기어를 걸쇠로 걸어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두는 상태죠. 하지만 P 기어의 걸쇠는 크기가 작아 경사로에 주차했을 때 무게를 견디기 힘들 수 있는데 만약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걸쇠가 부서진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변속기를 P 상태에 두면서 자동차 바퀴의 브레이크 패드를 조여 바퀴가 구르지 못하도록 사이드 브레이크도 작동해야 합니다. 

 

다가오는 2018년 9월 27일부터는 도로교통법이 개정되는데 경사진 곳에 주, 정차 시 반드시 고임목을 설치하거나 바퀴를 벽 방향으로 돌려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오르막길에서는 뒷바퀴를 벽이나 연석에 닿을 수 있게 돌려놓고 내리막길에서는 바퀴 앞부분이 연석이나 벽에 닿도록 돌려놔야 합니다. 

 

오르막길에 주차할 때는 클러치를 사뿐히 밟아줘야 합니다. 왼발로는 클러치를 밟고 브레이크를 밟던 오늘 발을 액셀로 옮겨 밟은 뒤 왼발을 살짝 떼줍니다. 너무 많이 떼면 시동이 꺼지고 살짝 떼면 차가 미끄러질 수 있으니 사뿐히 해주는 게 포인트입니다.